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유아 수학 지도의 5가지 영역: 수와 연산, 공간과 도형, 측정, 규칙성, 자료의 이해

by 나무반 선생님 2024. 8. 14.

아이가 만 3세가 넘어가면서 자연스럽게 숫자에 관심을 가지게 되더라고요. 아이가 흥미를 보일 때 자극을 주면 좋을 거 같아서 전공 서적을 펼쳤어요. 유아수학에는 크게 5가지 영역이 있는데, 아래와 같아요. 

  1. 수와 연산
  2. 공간과 도형
  3. 측정
  4. 규칙성
  5. 자료의 이해 

오늘은 전반적인 유아수학교육 내용에 대해 소개할게요. 위 수학교육을 구성하고 있는 5가지 영역을 이해하면 아이에게 수학을 가르치기 훨씬 수월해진답니다. 
 

1. 수와 연산

수에 대한 감각은 유아기부터 발달하는 것이므로 유아기 수학교육은 수, 숫자 수의 체계를 이해하는 것에 중점을 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유아들은 수가 자신의 생활 속에서 다양하게 사용되는 것을 경험하면서 수에 대한 이해를 하고 수의 필요성과 중요성을 알게 됩니다. 수와 연산의 세부내용 중 영유아기에 학습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수의 의미와 활용: 일상생활에서 활용되는 여러 가지 수의 의미를 안다. 
  • 수 세기: 대략 20개 정도의 물체를 헤아리고 수량을 이해하며 이어 세기 거꾸로 세기 띄어 세기를 한다. 
  • 수의 관계: 수의 양을 보고 같다, 더 많다, 더 적다를 이해한다. 
  • 수 표상: 수량 관련 어휘를 알고, 숫자를 보고 숫자를 읽는다.  
  • 연산: 물체에 수량을 더하여 합을 알아보고, 빼기를 한다.  

우리 아이가 수와 연산 중에 어떤 부분을 주로 놀이에 사용하는지, 어떤 부분은 경험이 적은지를 확인해 보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만약 우리 아이가 수를 읽고 쓰는 것은 잘한다면 수 표상과 관련된 활동을 주로 하고 있기에 연산과 관련된 활동을 추가적으로 제공한다거나 수 세기시 하나씩 세어보기 외에도 거꾸로 세기, 띄어 세기 등을 해보는 것도 수학능력을 기를 수 있는 방법입니다. 

2. 공간과 도형 

유아수학교육 내용에서 수와 연산과 더불어 중요한 것이 "공간과 도형"입니다. 공간관계에 대한 이해도 높고, 기하학적 사고력을 지닌 유아들은 추후 심화된 수학적 개념을 보다 더 쉽게 학습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공간과 도형의 세부내용 중 영유아기에 학습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방향과 위치: 위치와 방향 관련 어휘를 안다. 지시에 따라 경로를 따라간다. 배치도를 만들고 활용할 수 있다. 
  • 도형: 물체의 모양에 따른 특성을 인식한다. 입체도형을 구성한다 여러 평면도형을 구성한다. 
  • 이동과 대칭: 도형을 옮기고 뒤집고 돌리는 경험을 한다. 대칭을 찾는다. 
  • 공간 시각화: 도형을 보거나 기억하여 그린다. 형태에 대한 설명대로 그리거나 만들어본다.

3. 측정

측정은 사물이 지닌 속성의 크기를 양적으로 파악하는 것입니다. 수량을 몇 개 세어보는 것뿐만 아니라 길이, 무게, 면적, 시간 등과 같은 기준량(단위)을 정하여 수치화하는 것을 뜻합니다. 측정능력은 비교하고 순서 짓기 -> 임의 단위 사용 -> 표준단위사용 하며 발달하게 됩니다. 예로 무언가의 길이를 잴 때 처음부터 자를 이용해서 재는 것은 어렵습니다. 리본끈 같은 것으로 재어보는 것이 임의단위 사용으로 어느 것이 더 길고, 짧은 지 임의단위를 활용하여 알아볼 수 있습니다. 더 성장함에 따라 리본끈이 아닌 자를 활용하여 정확한 수치를 할 수 있게 됩니다. 측정의 세부내용 중 영유아기에 학습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측정 가능한 속성 인식: 사물의 측정 가능한 여러 속성(길이, 용량, 면적 등)을 탐색한다. 
  • 비교하고 순서 짓기: 적합한 비교 어휘를 사용한다. 길이, 용량, 무게, 면전의 차이가 큰 경우 비교하고 순서 짓기를 한다. 
  • 측정하기: 길이 및 용량을 비표준화 단위를 사용하여 측정한다. 표준화된 측정도구를 경험한다. 

4. 규칙성 

규칙성은 패턴으로 수학에서 중요한 개념 중 하나입니다. 규칙성을 이해하는 것은 사물의 관계를 이해하는 것이며, 사물의 관계는 수학을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유아는 일상생활에서도 규칙성을 경험하게 되는데, 이러한 규칙성을 인식하고 이를 수학적으로 표현하는 기회를 가지는 것은 생활 속에 활용되는 수학을 이해라 수 있게 됩니다. 

  • 다양한 유형의 패턴활동을 제공합니다. : 주변에 있는 블록, 단추 등을 활용하여 패턴을 만들어보고, 자신의 신체를 이용해 앉고 서고 하며 패턴을 만들어볼 수 있습니다. 
  • 리듬, 박자로도 만들어볼 수 있는데 유리드믹스 활동을 통해서도 패턴을 경험해 볼 수 있습니다. 

5. 자료의 이해

마지막으로 자료의 이해는 쉽게 설명하면 자료를 모으고 분류하는 활동입니다. 예로 여러 가지 동물과 곤충 피겨가 뒤섞여있는 바구니에서 곤충은 곤충끼리, 동물은 동물끼리 자료를 분류하는 것이 바로 자료의 이해입니다. 더 나아가 이를 표로 표상하며 결과를 제시하게 됩니다. 

  • 자료 분류하기: 같은 것 끼리 짝짓기를 한다. 
  • 자료 수집 및 결과 제시하기: 자료를 수집한다. 그래프로 나타낸다.
  • 확률에 대한 기초개념 이해하기: 확률과 관련된 어휘를 사용한다. 가능성을 예측해 본다. 

 
오늘은 유아수학의 가장 큰 틀 5가지를 알아보았는데요. 우리 아이가 수학적 요소를 골고루 발달하고 있는지 파악하기 위해서는 5가지 요소에 대한 이해가 필요할 것입니다.